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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당 고양시청에서 은평 새절역까지 고양은평선 개통 확정

by 김길김라 2024.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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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고양 창릉지구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추진해 온 고양은평선 사업의 기본 계획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이제 2031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원당 고양시청에서 시작해서 화정을 거쳐 창릉지구, 행신동 지역 등 15킬로 구간입니다.

 

고양은평선

고양시의 지하철은 삼송지구를 돌아 구파발 등을 거쳐 가는 코스와 경의 중앙선으로 능곡, 화전, 상암, 가좌, 용산 등으로 가는 코스 2개가 있습니다. 지하철 3호선은 돌아가고 경의 중앙선은 횟수가 시간마다 달라 효용성이 떨어졌습니다. 

 

 

 

 

 

 

원당시청의 구도심 그리고 행신동 등은 지하철역에서 떨어져 있어 상대적으로 불편한 곳이었는데 창릉지구를 거쳐 바로 새절역 6호선으로 이어져 편리하게 되었습니다.

 

노선 및 개요

  • 노선: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 ~ 화정지구 ~ 창릉지구 ~ 행신중앙로 ~ 고양시청역 (총 15km)
  • 정거장: 총 8개
  • 열차: 고무차륜(K-AGT) 방식의 경전철
  • 총 사업비: 1조 7,167억원
  • 개통 목표: 2031년

고양은평노선도
국토부 발표자료

 

 

 

 

 

 

고양은평선이 생기면

교통 혼잡 완화: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의 교통 체증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빠른 이동 시간: 고양시청역에서 새절역까지 기존 버스로 50분, 승용차로 35분 걸리던 시간이 20분대로 단축!

출퇴근 시간 단축: '출퇴근 30분 시대'를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서도 실현!

편리한 환승: 서울 지하철 6호선과의 연계를 통해 서울 도심 접근성 향상!

 

이로 인해 서울 서부 진입이 더 빨라지고 합정, 상암, 이태원 등의 진입이 더 빨라졌습니다. 고양은평선 개통으로 고양시와 은평구 주민들의 삶의 질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앞으로도 사업 진행 상황을 꾸준히 지켜보고,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바로 정리하겠습니다.

 

참고

고양은평선과 함께 추진 중인 남양주 왕숙지구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과 하남 교산지구 '송파하남선(3호선 연장)' 광역철도 사업도 기본계획 승인을 앞두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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