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로지금

유튜브 영상 음악 저작권, 음원 소유자 뿐 아니라 작사, 작곡자에게도 허가 필요

by 김길김라 2024. 2. 28.
반응형

유튜브 영상을 만들다 보면 음악 저작권이 복잡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보통 우리가 평소에 듣는 음원의 소유자에게 허가를 받으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음원 소유자뿐 아리나 작사자, 작곡자 등에게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한국음반저작권협회는 음원소유자가 아니라 작사, 작곡자 권리대행기관입니다.

 

 

유튜브 영상 속 음악 저작권, 저작인접권

평소 좋아하는 노래를 배경이나 영상 소재로 쓰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대부분 수익을 만들 수 없습니다. 심지어는 영상 등록 자체가 안될 수 도 있습니다. 이유는 음악저작권자가 게시를 허락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악 저작인접권 

저작인접권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저작권과는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 권리로 저작권과는 구별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례로 임영웅 씨의 '사랑은 늘 도망가'는 작사 강태규, 작곡 홍진영의 곡으로 원곡은 이문세 씨의 노래입니다. 기획사는 모스트콘텐츠로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 OST 앨범 수록곡입니다. 

 

'사랑은 늘 도망가'라는 노래를 내가 만든 영상에 사용할 경우에는 드라마에서 사용되었던 음원을 사용하고 싶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 경우 음원의 마스터권을 가진 곳에 허락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마스터권을 저작인접권이라 부릅니다. 

 

저작권의 종류

저작권 저작인접권
작사가의 권리
작곡각의 권리
마스터권
녹음되어 특정한 소리로 존재하는 원본을 복제하고 판매할 권리

저작실연권
가수와 연주자의 연주 및 노래

 

마스터권은 권리관계가 복잡한 경우가 많습니다. 마스터권 자체가 가수와 연주자의 음악과 노래를 포함하고 있어서 가수나 연주자가 권리를 주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권리가 판매되는 과정에서 복잡해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연주 마스터 테입이 있다고 가정해 볼 때 이찬원 씨가 노래를 불러 새로운 녹음을 하면 새로운 마스터권이 생깁니다. 하지만 연주한 마스터 테이프의 마스터권이 이찬원 씨 소속사에 있지 않으면 권리 관계가 복잡해집니다. 허락 없이 사용한 것이라면 더더욱 복잡해집니다.

 

드라마에서 리메이크 송을 쓰는 이유

마스터권 권리는 복잡하기에 드라마에서 옛날 음원을 바로 쓰지 않고 다시 부르는 이유도 이 권리관계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권리를 가졌다는 곳이 2군데 이상 나오면 드라마가 히트해도 분쟁에 휩싸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작곡가, 작사자들에게 비용을 내고 유명가수에게 의뢰해서 곡을 다시 만들게 됩니다. 응답하라 1988에서 예전 노래를 그대로 쓰는 것이 드라마에 더 효과적이었을 겁니다.

 

>

 

유튜버가 직접 노래를 부르면? 

자신이 유튜브에서 노래를 부르면 노래를 만든 작곡가, 작가사에게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용을 지불하는 주체가 유튜브가 될지 본인이 될지 권리관계를 정리해야 합니다. 

 

유튜브에서의 공식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수익에 대한 배분입니다. 가령 광고수익이 발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나눕니다.

영상에서 ***가수 노래를 쓴 경우
광고 수익 배분
영상에서 노래를 부른 경우
광고 수익 배분
마스터권자
저작권자
유튜브
(영상 제작자는 수익 없음)
저작권자
유튜브
영상 제작자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는 방법

길거리에서 노래를 부를 때도,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저작권자에게 직접 연락을 해서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매우 불편하기에 저작권협회에 비용을 냅니다. 유튜브에서는 유튜브 측에서 저작권협회와 계약을 맺고 노래에 사용된 저작권료로 지불합니다. 방송국에서도 매년 저작권 협회에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의 거리 공연에서는 비용을 내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원래는 지불해야 한다는 정도는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국음반저작권 협회 

이용허락신청서식 

한국음반저작권 협회 이용허락신청서식

 

이용허락신청서식

 

 

 

요약

유튜브에서 음원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수익이 생기면 음원의 마스트권을 가진 곳에서 가져 갑니다. 유튜브에서 본인이나 다른 사람이 노래를 부르거나 연주를 하면, 유튜브 측에서 작사, 작곡 저작권료를 저작권을 가진 이에게 지불합니다. 유튜브에서 노래를 부르지 못하는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영상 등록 후 삭제를 당하기도 합니다.

 

방송에서 노래를 부르면 마스터권은 방송사 또는 사전에 약속한 권리권자가 가져갑니다. 따라서 방송에 나온 영상을 유튜브에 올릴 경우 마스터권 소유자인 방송국과 전송을 하는 유튜브에서 광고 수익을 가져갑니다.

 

 

한국음반저작권 협회 보유곡 바로가기

 

한국음반저작권 협회 보유곡

 

 

 

 

 

 

반응형